단대소개학과별 교육과정과 진로 및 자격증 안내

학과별 교육과정과 진로 및 자격증 안내

미디어문예창작학과

학과별
항목주요내용
교과과정 문예 창작 과정 및 다양한 대중 매체 및 디지털 매체를 통한 글쓰기에 대해 체계적인 이론을 습득하고 실제적인 창작 활동을 통해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실기 역량을 중점적으로 교육하고 학습
비교과과정 문학현장답사, 창작동아리, 취업동아리의 활성화를 통해 대중 매체 창작의 실무 역량을 길러 각 분야의 전문가로 진출
졸업후 진로와
주요 자격증
  •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졸업 이후, 다양한 사회 진출의 길이 있음 : 대표적으로 언론매체의 기자, PD, 아나운서, 구성작가, 카메라맨 등을 포함해, 주요 포털미디어 같은 인터넷 산업분야, IPTV와 케이블 TV 같은 뉴미디어 산업분야를 예로 들 수 있으며, 언론매체 기획이나 경영 요원, 정부기관·지방자치단체·기업체 언론기획 요원, 사내방송 요원, 인터넷 방송사 PD나 기자 등으로 진출할 수 있음

  • 문화마케터, NIE신문활용지도사, 문학큐레이터, 홍보전문가, 창의력개발지도사, 문예교육지도사, 사서자격증, KBS한국어능력자격증, 독서(심리)지도사, 동화구연지도사

일본어일본학과

학과별
항목주요내용
교과과정
  • 일본어학관련 : 일본어입문, 일본어독해, 일본어표현과 문형, 커뮤니케이션일본어 등
  • 일본학관련 : 일본사정, 한일문화비교, 일본사회와 경제, 투데이일본 등
  • 자격증대비관련 : 리스닝일본어시험대비, JLPT 등
비교과과정
  • 동아리 : J-POP, 일본어원어연극부
  • 학생회 : 학술제 및 학과총회 기획, 대동제 부스 운영, 신입생 멘토 지원, 체육대회 등
  • 스터디 : 일본어자격증대비반
  • 교외활동 : 일본현지답사, MT 등
  • 해외교류 : 일본유학생 BUDDY 활동, 오사카산업대학 교육실습
주요 자격증
  • 전공관련자격증 : 일본어능력시험JLPT, JPT
  • 컴퓨터관련자격증 : 컴퓨터활용능력, MOS

졸업후 진로

(최근5년)

  • 국내 : 중견기업(기계제작 및 수출), 일본기업 한국법인. 호텔, 기타서비스업..
  • 해외 : 무역관련기업, 호텔, 기타서비스업

문화콘텐츠학과

학과별
항목주요내용
교과과정
  • 21세기미래의 콘텐츠산업을 선도할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전문가 양성
    ∙ 문화콘텐츠 실무영역 : 문화콘텐츠 제작, 운용, 실무 과정
    ∙ 문화콘텐츠 학습영역 : 문화콘텐츠 분석, 개발, 기획 과정
    ∙ 문화콘텐츠 취·창업 영역 : 문화콘텐츠 경영, 홍보, 사업 과정
비교과과정
  • 신라문화콘텐츠스쿨(SCCS) : 교과과정과 연계된 문화콘텐츠 기획, 제작, 개발, 공연실무 동아리
  • 문화콘텐츠 실무 인턴십 : 문화콘텐츠 산업 각 분야의 실무와 연계된 실습 및 참여활동 지원
  • 신라문화콘텐츠 경진대회 : UCC 등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학과 홍보 및 각종 대회개최와 참여
  • 문화상품개발창업동아리(SSUCC) : 문화콘텐츠 산업의 창업관련 시장분석과 창업전략연구 동아리
  • 취업 멘토링(Start-Up Networking) 특강 : 특화된 교육과정별 소규모 그룹 멘토링 개최

졸업후 진로와

주요 자격증

  • 졸업 후 진로
    ∙ 미디어·콘텐츠 기업 :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전문인력, 언론사 편집·취재기자, 방송 구성작가, 콘텐츠 유통·배급·마케팅 전문인력, 유튜브, VJ, 1인 크리에이터
    ∙ 공연·전시 기업 : 공연기획사, 공연예술매니지먼트사, 이벤트회사, 전시기획사, 테마파크
    ∙ 문화·예술 전시공간 : 박물과, 미술관, 갤러지, 전시관
    ∙ 관광·여가 기업 : 호텔/여행/숙발/교통 관련기업의 상품·서비스 기획·마케팅 고객관리·영업
    ∙ 일반 기업체 : 기업의 문화사업·기업문화·사회공헌 등의 기업체 홍보 관련 담당자
    ∙ 공무원·공공기관 : 문화재단, 문화기관, 지자체 문화담당 공무원, 문화축제 및 이벤트기획, 문화기획
    ∙ 대학원 진학 : 문화콘텐츠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IT콘텐츠학과, 창업비즈니스학과, 산업경영학과

  • 관련 자격증
    ∙ 문화콘텐츠 제작부문 :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전문가, 디지털영상편집자격증, 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컨벤션기획사2급
    ∙ 문화콘텐츠 개발부문 : 문화예술교육사, 문화관광해설사, 준학예사
    ∙ 문화콘텐츠 응용부문 : 사회조사분석사, SNS광고마케터, 검생광고마케터, SNS마케팅전문가 1급, SMAT서비스경영자격증, 외식창업경영관리사, 경영지도사

문헌정보학과

학과별
항목주요내용
교과과정
  •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적인 지식큐레이터 양성
    ∙ 문헌정보학 연구의 기초능력 확립
    ∙ 사서 및 사서교사로서의 전문적 자질 함양
    ∙ 정보의 유통과 처리능력 함
비교과과정
  • 사서직 공직시험 대비를 위한 SLSS(Silla Librarian Success Strategy) 시스템 운영
    ∙ 사서직 공무원, 사서교사 등 공직 진출 희망 학생들의 성공적인 합격지원 전략시스템
    ∙ 명사 및 졸업생 집중 특강, 멘토링 등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체계적인 공직 진출 준비
    ∙ 사서직 공무원(국가직/지방직) 시험 및 초중등 사서교사 임용시험 대비 스터디반 운영
  • 산학연계형 현장학습 프로그램 등 기본교육과정 외의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학과 학생들의 전공전문역량, 현장이해역량 등 제고

졸업후 진로와

주요 자격증

  • 졸업 후 진로
    ∙ 각종 도서관(국립도서관, 공공도서관, 대학도서관, 학교도서관, 전문도서관 등) 사서
    ∙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 독서지도사, 어린이독서지도사, 독서치료사
    ∙ 언론사(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등) 자료실
    ∙ 공공기관(국가기록원, 정부부처, 지방자치단체 등) 기록관
    ∙ 출판사 등 출판 관련 업종
    ∙ 데이터베이스 관련 업체, 빅데이터 관련 기업, 웹 콘텐츠 기획자, 정보검색사
    ∙ 대학원 진학(석·박사 과정) 및 연구소(문헌정보학 분야 연구직 및 교수직)
  • 관련 자격증
    ∙ 정사서 2급, 사서교사, 독서지도사, 독서치료사, 문화예술지도사, 정보처리기사, 데이터베이스시스템 관련 자격증(OCA, OCP, OCM), 인터넷정보관리사, 컴퓨터활용능력 등

호텔의료관광경영학부

학과별
항목주요내용
교과과정
  • 호텔관광경영전공(호텔업, 여행업, 항공산업, 컨벤션, 크루즈, 카지노, 관광공사 등)
  • 의료관광경영전공(의료관광업, 외국인전문여행업, 병의원코디네이팅업, 치유관광 등)
  • 카페파티쉐경영전공(식품영양학과 융합전공; 바리스타, 소믈리에, 카페 창업 등)
  • 중등교원 교직과정(관광교사)
비교과과정
  • 전공맞춤형 자격증 대비반(관광통역안내사, 컨벤션기획사, 각종 어학 자격증 등)
  • 해외 선진지 탐방 및 관광지답사
  • 전공 동아리(여행동아리 ‘메모리아’, 치어동아리 ‘스텔라’, 관광통역반 ‘THRU’ 등)

졸업후 진로와

주요 자격증

  • 호텔업(객실부/식음료부/연회부/마케팅판촉부): 호텔관리사, 호텔경영사
  • 여행업(상품개발기획․판매․상담․항공권 예약발권): 관광통역안내사, 국내여행안내사
  • 항공․크루즈(승무원/지상직/면세점): CRS(항공예약발권시스템)
  • 컨벤션(컨벤션기획사/컨벤션전문시설/이벤트/엔터테인먼트 운영자): 컨벤션기획사
  • 의료관광업(병의원코디네이터/치유관광) : 국제의료관광코디네이터
  • 창업(카페/베이커리, 모바일여행업, 숙박․차량공유업 등): 바리스타, 소믈리에

경영학과

학과별
항목주요내용
교과과정
  • 경영학부의 교과과정들은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성과와 성과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음
  • 경영학과 학생들이 경영 세부 전공 지식을 쌓으면서 경영학 내에서 자신들의 전문성을 특화 시켜 나가기 위해, 교과과정을 경영학 일반, 경영정보, 경영전략, 마케팅, 인사관리, 재무관리, 회계, 세무전공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음
비교과과정
  • 지역선도사업을 통한 금융, 회계 부문 비교과과정을 운영
  • 동아리를 통한 전공 몰입도 강화 : 마케팅, 회계, 재무 동아리 운영
  • 회계세무관련 자격증 교육 강화 : 재경관리사 등

졸업후 진로와

주요 자격증

  • 대기업, 중소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 등 공무원, 공기업, 회계사,세무사 등
  •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경영지도사, 유통관리사, 금융 전문가 자격증

광고홍보영상미디어학부

학과별
항목주요내용
교과과정
  • 산업현장에 즉시 투입, 가능한 인재양성 지향
    글로컬 리더십과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광고홍보영상미디어분야의 융합형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여 세 분야의 자율전공으로 운영(3개전공 동시취득가능)
    ◇ 1997년 부울경지역 최초 설립된 기존 광고홍보학과에서 20년간 지속 운영되어온
    교육과정 중, 산업계 변화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일부만 추가편성
  • <광고홍보학 전공>
    현업 실무경력 출신의 교수님들이 광고, 홍보, PR, 이벤트, 마케팅리서치 관련 기획, 제작 실무 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창의인재 배출을 목표로 학부 전체 교육과정 및 비교과 과정의 기초 중급 및 고급 심화과정 전 분야를 관리
  • <영상크리에이터 전공>
    MZ세대들의 니즈를 적극 반영, 영상제작에 필요한 기초부터 실무까지 기획, 연출, 촬영, 편집, 컴퓨터그래픽, 1인 미디어, VFX 등의 실습위주 교육으로 영상제작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영상미디어 콘텐츠전문가를 양성
  • <온라인마케팅 전공>
    New Media의 흐름을 반영,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환경에서의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콘텐츠 기획, 마케팅 데이터 분석 및 디지털 마케터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협력을 통해 온라인마케팅 전문가를 양성
비교과과정
  • 광홍美_방학합숙특강 자체운영 (2004년부터 현재까지 매학기별실시. 36차 완료)
  • 전국 최초 취창업스터디그룹 구성 6개팀이상 운영중(2004년~)
  • 입학과 동시에 3학년1학기까지, 멘티멘토프로그램(학과동아리) 필수활동
  • 남녀 선호, 취미동아리 운영(2006년 축구동아리:슛도리 2010년 공연동아리:K걸스)
  • 학부페스티벌_ 반전_ 半展, 열전_熱展 (년2회)
  • 단기현장실습(2004년~) 및 취업연계 장기현장실습(2014년~)
  • 국내외 산업체 견학 및 탐방을 통한 체험성과활동
  • 기타, 다수 비교과활동 수시운영

졸업후 진로와

주요 자격증

  • 광고홍보학전공 진로 : 마케팅전문기업, 광고대행사, PR전문회사, 온라인광고대행사, SP대행사, 이벤트 전문회사, 브랜드에이전시, 디자인전문회사, 연예기획사, 광고프로덕션, 축제컨벤션전문기업
  • 영상크리에이터전공 진로 : 방송국, IPTV, 뉴미디어 플랫폼, 영화사, 방송콘텐츠제작사 유튜버 등의 1인미디어, MCN 크리에이터, 독립제작사, 촬영 및 종합편집실
  • 온라인마케팅전공 진로 : 디지털마케터, 온라인광고 대행사, 일반기업/공공기관 광고 마케팅 전문가, 온라인 커머스 전문가
  • 취득 자격증
    컴퓨터그래픽 운용기능사, 사회조사분석사, MOS PPT, 검색광고마케터, 컨벤션 기획사, 옥외광고기사, GTQ 포토샵, GTQi 일러스트, ACA 프리미어,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 전자상거래관리사,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AMA PCM, 애널리틱스 자격증, 애드워즈 자격증, 비즈니스데이터분석사, 웹디자인 기능사, 제품디자인 산업기사, 디지털 정보활용능력 등